20121114

(오프)스테이지(2012)

(오프)스테이지 
(퍼포먼스, 00:30:00, 2012)


출연 조영숙
연출 정은영
조연출 이희인
제작 김현진
제작보조 남선우

기술 및 장치 김보경 김청진
조명 및 현장통제 김지영
기록 장준호(줌)

공연시간 2012년 11월 16일 (금) 5:30-6:00 
공연장소 문화역 서울 284

1940년대 말에 태동한 여성국극은 소리와 춤을 기본으로 하는 일종의 전통국악의 창무극 형식을 공연하지만, 극중 모든 배역을 오로지 여성들만이 연기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전통 창극과는 완전히 다른 비규범적이고 전복적인 문맥을 제공한다. 대부분의 여성국극 작품은 세명의 대표적인 남역 배우들에 의해 전개되는데, '니마이(남자 주인공, 잘생긴 외모와 용맹함으로 극중 사건을 리드하고 해결한다.)', '가다끼 (악역, 주로 남자주인공의 사랑을 방해한다.)', 그리고 '삼마이(재담꾼, 남자 주인공의 주변을 지키며 감초같은 역할을 하며 유머러스한 배역.)'가 그 3인이다. 
배우 조영숙은 근 60여년간 ‘삼마이' 연기를 도맡아 해온 생존하는 가장 유명한 1세대 여성국극 조연배우이다. 그의 모놀로그로 구성되는 정은영의 신작 <(오프)스테이지>는 이제는 거의 잊혀진 이 노년의 배우의 수행적 삶에 주목한다. 조영숙은 이 무대 위로 무대 밖의 삶을 가져와 교차시킨다. 이 과정에서, 그는 '경험된 삶'의 이면에 평행하던 역사적 기록들, 성별정치의 가능성들, 여성주의적 입장들, 본질주의의 허상들, 타자적 삶의 연민들을 불러내게 된다. 그리고 이 모든 실천된 의미들이 언제나 그의 무대에 녹아있었으며, 영락의 세월을 겪으며 획득한 지혜와 감각이 이 '늙은' 조연배우의 무대미학을 완성해 왔슴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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